혼다 어코드 10세대 자차 사고 수리기(서울 혼다 성수 사업소, 삼성화재 다이렉트 보험)

2023. 7. 11. 16:35CarStory

728x90
반응형

20년 12월식 혼다 어코드 10세대 하이브리드 사고 수리기 입니다. 수입차를 타시는 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지난 6월 가족들과 오랫만에 나들이 겸 외식을 나갔다가 운전부주의로 후진중 전신주를 미쳐 보지 못하고 추돌 사고를 냈습니다. 정말 다행스럽게도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차의 뒤쪽 휀다와 미등 그리고 범퍼등이 손상을 입었습니다. ㅠㅠ
 
위치는 아래 사진에 있는 장어집 주차장입니다. 이 집은 골프장을 다녀오다가 알게 된  맛집으로 장어구이와 장어탕이 맛난 곳이라 가족들과 몇번 갔었는데 이쪽 주차장에 주차한 것은 처음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주차장 가운데에 전신주가 있어서 어라운드뷰가 없을 경우 조심하지 않으면  후진주차시 추돌 사고 위험이 높은 곳입니다. 주변에 가드라도 세워 놓으면 좋았을 덴데 가족들과 오랫만에 식사하러 갔다가 저의 운전 부주의로 사고가 났지만  그날 망쳤습니다.ㅜㅜ  강남300CC 입구에 있는 강천장어라는 맛집인데 주차하실 때 정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사고후 파손된 후미등 잔해
출처: 네이버 지도

사고후 제차 상태입니다. 처참합니다. ㅠㅠ

살짝 부딪친  것 같은데 운전석 뒤 바퀴 위 휀다가 완전히 찌그러졌습니다. 후미등도 깨지고 범퍼역시 파손되었습니다. 사고후 제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사인 삼성화재에 사고접수를  하니 친절하게 안내를 해줬습니다. 정말 이번에 느낀 것은 자동차 보험사는 보험료가 다소 비싸더라도 가능한 대형 보험사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였습니다. 일처리가 너무 빠르고 친절했습니다. 
 
사고접수를 하니 사고경위, 일시, 장소, 파손부위 등을 묻고는 대물 대인 사고유무를 확인 후 자차 사고접수를 해 주었습니다. 이번 사고는 대물이나 대인이 없는 자차 사고라 그런지 사고조사 출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통화를 하고 나니 잠시후 사고접수번호가 문자로 오고 수입차 수리전문 업체를 알려준다고 메시지가 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왕 자차로 수리하는 것인데 제대로 하자는 생각으로 혼다 성수사업소에 맡길 생각이였기 때문에 견적 상담 전화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사고 사진을 첨부하면 견적을 뽑아준다고 메시지가 옵니다. 견적을 받으시는 것은 자유입니다. 특히나 자차 사고의 경우 렌트카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직영정비사업소가 아닌 일반 정비소에서는 수리기간동안 제공할 수입차 렌트 차량을 준비했다가 무상으로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사고난 것이 주말이라 월요일에 혼다 성수 사업소에 사고전화를 하니 혼다 성수 사업소에서 수리하는 조건으로 사업소까지 무료 견인을 해 준다고 하여 집으로 견인을 요청했고 견인후 사업소에 입고했다고 확인전화를 해 주었습니다. 참 편한 세상입니다. 
 
그리고 곧 견적전화가 왔는데 일단 작업을 하려면 사고난 부위를 절단하고 작업을 한다고 하기에 저는 몇년 되지도 않은 차량을 절단하고 용접을 하느냐? 라고 말하곤 판금을 해달라고 하니 사업소에서는 잠시후 전화를 준다고 하고 얼마 있다가 전화가 와서 작업을 판금으로 해드리겠다. 판금을 하시면 시간이 더 들고 완성후 단차가 있을 수 있다고 해서 저는 괜찮다고 얘기하고 결국 판금작업으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혹시 수리시 가능하면 판금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직영사업소의 경우 작업의 용이성등을 고려하여 판금을 잘 하려고 하질 않습니다. 대부분 교체로 작업을 합니다. 범퍼부분이야 소모품이라 보고 교체를 해도 무방하지만 문짝이나 휀다등의 경우에는 가능한 판금이 원칙입니다. 중고 시세에서도 당연히 교체이력이 있을 경우 중고차 시세가 떨어집니다. 
 
차량수리는 약 2주가 소요됐고 사전 안내한 대로 약간의 단차가 있지만 깨끗하게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혼다어코드는 리모콘으로 모든 유리창을 여는 기능이 있는데 이 부분이 안전상 문제가 있다고 해서 리콜중인데 제 차량은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고 리콜을 받으면 오히려 기존에 있던 기능을 없애는 마이너스 리콜이라 안했는데 리콜을 받지 않으면 직영사업소에서 일체의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다고 하기에 어쩔수 없이 리콜을 진행했습니다. 제 생각엔 다른 국산차들도 한꺼번에 창문을 여는 기능이 있는데 유독 혼다어코드에서 리콜이 되는 것은 혼다어코드에는 일정 압력이 걸리면 창문이 닫히지 않는 세이프티 센서가 빠져서 그런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확하지는 않고 추측입니다.

수리가 완성된 사고부위


 
대신 리콜을 하면 5만원 전후하는 에어컨필터를 무상으로 교환해 줍니다. 뭐 모든 창문을 한꺼번에 여는 기능은 별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니 아쉬운 부분은 없습니다. 그럼 위의 사고정도가 나면 수리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실텐데 알려드리겠습니다. 총수리비는 370만원이 나왔습니다 .ㅠㅠ 역시 수입차 입니다. 깨진 후미등이 50만원돈이고 범퍼교환(위의 사고정도도 직영센터에서는 무조건 범퍼교체합니다) 비용이 150만원, 나머지 판금과 도색이 170만원 정도입니다. 다만 직접 가서 사진으로 수리과정을 확인해 보니 확실히 꼼꼼하게 작업을 합니다. 예를 들어 뒷휀다 판금 및 도색시 운전사 뒤쪽 문의 유리차중 뒤쪽의 작은 유리창을 교체합니다. 이유는 마스킹을 하고 작업을 하면 나중에 페인트 단차가 발생하는데 때문에 작은 유리창은 탈착을 하고 몰딩도 교체를 해야 하며 썬팅도 다시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안 사실이 삼성화재가 다른 보험사보다 자동차 수리단가가 낮습니다.  즉. 타보험사 이용시 수리 금액이 더 올라갈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구체적인 얘기는 안해 주는데 가입자가 많으니 수리비나 공임에서 일종의 할인을 받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자기부담금은 저는 최소 20만원에서 최대 50만원인데 저는 최대 50만원을 지급했습니다.뭐 다음부터 보험료 인상은 어쩔수 없구요 ㅠㅠ 간략하게 수입차 수리 후기를 알려드렸는데 수입차마다 다르고 보험사 마다 다르니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고 안나게 조심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