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의 자동차 이야기 1편_에어백

2012. 12. 5. 00:45CarStory

728x90
반응형

여러분들은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성능? 디자인? 편의장치? 안전장비? 연비? 구입조건? 인기도? 실내크기? 뭐 다양한 기준이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객하는 부분은 안전관련 사항이 아닌가 싶습니다. 본인뿐 아니라 가족을 태우고 다니는 하는 중요한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는 안전과 관련한 사항은 아무리 중요성을 이야기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안전관련 사양의 대명사는 역시 에어백입니다. 차량에 장착하는 에어백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아래 사진과 같이 일반적인 에어백시스템은 운전석/조수석/사이드/커튼에어백등으로 구성됩니다. 요즘 차량은 무릎에어백과 외부의 보행자를 위한 에어백까지 장착이 됩니다. 

(출처: 르노삼성자동차 홈페이지)

 

일단은 구입하려는 차량에 에어백이 많이 있으면 좋겠지요. 일반적으로 운전석/조수석 에어백은 정면 충돌시 탑승자를 보호하려는 장치이고 사이드/커튼에어백은 측면충돌에 대비하여 장착하는 에어백이라고 합니다. 결국 모든 사고의 가능성에 대비하여 운전석/조수석/사이드/커튼에어백은 필수로 갖춰야 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차량구입을 하실 분들이라면 엔진과 관련된 동력성능, 미션내구성 및 성능등도 잘 따져봐야 하겠지만 사고시 안전과 직결된 에어백 관련 사항도 꼼꼼히 따져 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영상은 euroNCAP에서 실시한  2012년형 현대 싼타페의 충돌테스트 영상입니다.(안전도 별이 5개 입니다.) 실험기준은 정면충돌 시속 64km, 측면충돌 시속 50km, 기둥충돌 시속 29km 입니다. 이 상태에서 에어백이 없다면 결과는 무섭습니다... 

(출처: Euro NCAP홈페이지) 

에어백은 1세대 SRS(Supplemental Restraint System) 에어백---충돌시 그냥 터지는 에어백. 이름도 안전벨트의 보조적인 개념으로 굳이 해석하면 보조구속장치입니다. 2세대 디파워드(Depowered) 에어백---폭발력을 20~30%정도 줄인 에어백이라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국산차들의 대부분이 장착하고 있는 에어백입니다. 3세대 스마트에어백---국산차중 일부(SM5,7,제네시스,알페온, 에쿠스등)차종에 장착된 것으로 충돌강도, 탑승자의 위치, 벨트의 착용여부 등에 따라 2단계로 에어백의 출력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르노삼성 홈페이지에 나온 올뉴sm7 에어백관련 내용입니다. 타사보다 좋으니까 강조를 했을 것입니다.(제차도 구형 sm7뉴아트이지만 스마트에어백입니다.^^)

(출처:르노삼성홈페이지)

마지막으로 4세대 어드벤스드(Advanced) 에어백--- 센서를 이용해 탑승자의 위치와 체격, 무게, 자세 및 충돌 정도를 판단하여 에어백이 작동하는 것으로 북미수출형(미국은 의무사양이라고 합니다.)에 장착되고 국내 내수용에는 장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가장 발전한 에어백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도요타 캠리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역시 좋다고 생각하니까 올려 놓았겠죠? 단, 요즘 뉴캠리는 일본산이 아닙니다. 엔고 및 FTA체결 이후 미국에서 제작하여 들어온 미국산입니다. 뭐 미국산이 나쁜 것은 없겠지만 아무래도 일본산보다 마무리가 떨어질 것 같은 막연한 선입견이 개인적으로 듭니다. 향후에 수입차량의 원산지와 관련한 얘기를 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1)어드밴스드이건 스마트에어백이건 운전자와 조수석에어백에 국한된다고 합니다. 즉, 모든 장착된 에어백이 어드밴스드는 아니라고 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뉴캠리 에어백도 모든 에어백이 어드밴스트가 아니라 운전석과 조수석만 어드밴스드입니다. 이것은 sm5,7도 마찬가지입니다. 운전석과 조수석만 스마트 에어백입니다.

(출처: 도요타 홈페이지)

 

*(추가2) 한국 닛산의 2013년신형 뉴알티마가 인기라고 하는데 악재가 터졌네요. 사실을 미리 밝혔으면 좋았을 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요는 한국닛산에서 수입한 뉴알티마(미국산)의 에어백이 어드밴스드가 아니라 디파워드 에어백이라는 것입니다. 저희 직원도 최근에 2013년형 뉴알티마를 구입했고 저도 sm7뉴아트의 친척(?)인 만큼 차기 교체차량으로 관심 있었는데 고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클럽 뉴알티마)

 

아마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국내차에는 장착하지 않고 수출차에만 장착하는 것은 해당국의 법규때문이라고 하지만 원가의 문제가 아닌가 싶어 씁슬합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디파워드 에어백보다 확실히 원가가 비쌀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차량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는 에어백이고 다양한 에어백이 있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최소한 스마트에어백이상이 장착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 아닐까 합니다.(비록 그 대상차량이 국산차일 경우 소수이지만..) 그리고 12세 미만의 경우 앞좌석에는 탑승시키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사람을 보호하는 에어백 때문에 사람이 다치거나 심하면 사망할 수 있다고 썬바이저 경고문에 씌여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제조사들도 안전도와 직결된 에어백은 국내기준이 없다고 해도 스스로 높은 기준을 만들어 어드벤스드 에어백 장착차량을 제작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어드벤스드 에어백 장착차량 경고문: 역시 아이들은 위험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어백과는 큰 관련이 없지만 국산차의 옵션선택를 간접적으로 묘사한 도요타 캠리의 광고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두 느끼는 것입니다만 차량을 살때 요즘은 다소 나아진 것 같은데 뭐 그리 옵션이 많은 지 복잡합니다.

  (출처: 도요타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